삶의 이야기

나이 50세 - 지천명..

뛰노라면 2011. 8. 17. 14:08

 

子曰,

吾十有五而 志于學하고

三十而 立하고

四十而 不惑하고

五十而 知天命하고

六十而 耳順하고

七十而 從心所欲하여 不踰矩이니라.

<論語 제2편 爲政 4절>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지우학, 志于學)

30세에는 학문, 사상이 확립되었고, (립, 立)

40세에는 망설임이 없어졌고, (불혹, 不惑)

50세에는 하늘이 준 사명과 운명을 알게 됬고, (지천명, 知天命)

60세에는 무엇을 들어도 솔직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이순, 耳順)

70세에는 욕망대로 행동해도 도리에 벗어나지 않게 되었다. (불유구, 不踰矩 )

 

 

공자님의 뜻대로라면 50세에 들어섰을 때 이미 하늘이 준 사명과

운명을 터득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50대가 되어서 내 인생이 이제는 오르막길이

아니라 정점을 지나고 있다는 허탈감만이 존재한다.

 

50대가 되었어도 일에 매달려야 하고,

출세는 이미 한계점에 도달해 있어서,

정년을 걱정해야 하고,

그러다 보니 꿈도 희망도 가질 수 없게 되어 막연한 불안감,

절망감 때문에 우울해 지기 쉽다.

 

아직은 더 일해야 하기 때문에 일에서 멀어진 모습을 상상하지

못하고, 하고 싶은 것이 많아서 시간에 쫒기며 살아가고 있다.

 

하늘이 내려준 사명감과 운명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사는 것이 지천명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이렇게 50대를 지나 60대에 들어서면 두 아들들이 홀로

설 것이고, 그러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 있는

아순 단계에 도달하게 될 것인가?

 

50대!

방황하지 말고,

주어진 오늘 최선을 다해 살고,

일요일이면 산에 올라 속세의 먼지를 털어내며 지내자!

 

 

 

나이 50을 지명 또는 지천명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또한 우리가 흔히 쓰는 나이를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 지학(志學) : 15세 학문에 뜻을 두는 나이 (논어)

- 약관(弱冠) : 20세 남자 나이 스무살을 뜻함 (예기)

- 이립(而立) : 30세 모든 기초를 세우는 나이 (논어)

- 불혹(不惑) : 40세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 (논어)

- 지명(知命): 50세 천명을 아는 나이. 지천명(知天命)이라고도 함 (논어)

- 이순(耳順) :60세 인생에 경륜이 쌓이고 사려(思慮)와 판단(判斷)이 성숙하여 남의 말을 받아들이는 나이 (논어)

- 화갑(華甲) :61세 화(華)자는 십(十)이 여섯 개이고 일(一)이 하나라고 해석하여 61세를 가리키며, 일갑자인 60년이 돌아 왔다고 해서 환갑(還甲) 또는 회갑(回甲)이라고도 함

- 진갑(進甲) :62세 환갑보다 한 해 더 나아간 해라는 뜻

- 종심(從心): 70세 뜻대로 행하여도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 나이, 또한 두보의 곡강시(曲江詩)에서 유래하여 고희(古稀)라고도 함 (논어)

- 희수(喜壽) :77세 희(喜)의 초서체가 칠(七)이 세변 겹쳤다고 해석하여 77세를 의미

- 산수(傘壽): 80세 산(傘)자를 팔(八)과 십(十)의 파자(破字)로 해석하여 80세라는 의미

- 미수(米壽) :88세 미(米)자를 팔(八)과 십(十)과 팔(八)의 파자(破字)로 보아 88세라는 의미

- 졸수(卒壽) :90세 졸(卒)자의 약자를 구(九)와 십(十)으로 파자(破字)하여 90세로 봄

- 망백(望百) :91세 91세가 되면 백살까지 살 것을 바라본다하여 망백

- 백수(白壽) :99세 일백 백(百)자에서 한 일(一)자를 빼면 흴 백(白)자가 된다하여 99세로 봄

- 상수(上壽): 100세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左傳)에는 120살을 상수(上壽)로 봄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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