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명상음악

김수철의 "팔만대장경"4악장

뛰노라면 2013. 5. 7. 15:15

 



.
김수철의 4악장 "팔만대장경"

1. 서곡(序曲) - 다가오는 검은 구름 (The Gathering Storm)
2. 전장(戰場)에서… (The Tides Od Battle)
3. 구천(九天)으로 가는 길 (Journey To Valhalla)
4. 천상(天上)의 문(門)에서… (At St. Peter's Gate)


1악장, 서곡(序曲) - 다가오는 검은 구름(The Gathering Storm)

조용하고 평화롭던 고려에 몽고군의 침략이 다가오고 있음을 예 고하는 도입부. 전반부에서는 단조로운 멜로디로 평화로운 시기를 표현하였고 점차 전운이 감도는 상황을 일정한 리듬의 타악기로 나타냈다. 1장의 막바지에는 큰북을 사용해서 전쟁의 불안감, 긴박 감, 공포를 표출하여 전쟁이 임박했음에 대한 암시로 비극을 표현하는 멜로디가 절정을 이룬다.




2악장, 전장(戰場)에서…(The Tides Od Battle)

우리 소리와 서양의 소리의 조화가 두드러진 악장. 우리 악기로는 태평소, 아쟁, 피리, 오고북, 대북 등이, 중국 악기로는 얼후(Erhu)를 사용하였고 서양 음악의 뿌리인 교회 음악의 합시코드 소리 및 오케스트라 형식이 조화롭게 구성되도록 작곡되었다. 몽고의 침입, 폭력의 극단적인 표출인 전쟁은 침략한 자, 침략 당한 자 모두의 인간성을 파괴한다. 무명(無明)과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간 군상들...

살^&^*포시 눌러주세요!!



3악장, 구천(九天)으로 가는 길(Journey To Valhalla)

침략한 나라나 침략 당한 나라나 모두 전쟁으로 인한 인간성 파괴를 겪게 된다. 전쟁과정에서 인간을 해치며 죄를 짓게 되지만 인간의 본성으로 그에 대한 수치심과 참 회로 희망의 싹을 피어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synthesizer를 이용해 우주적인 사운드로 표현하였 다. 전반부는 인간의 수치심과 참회를 후반부는 희망을 상징한다. 부처님 가르침의 그릇인 팔만대장경에는 좋은 세상을 열망하는 고려인의 의지가 담겨있다. 영원한 평화가 없듯이 영원한 구속도 존재하지 않는다. 희망이 없는 곳에서 희망을 찾아내는 것, 이 또한 인간이 일구어낸 역사이다.

 
살^&^*포시 눌러주세요!!



4악장, 천상(天上)의 문(門)에서…(At St. Peter's Gate)

위기와 국난이 극복되고 하늘로부터 다시 기회가 주어졌다. 이 기회를 소중 하게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가꿔 나가야 한다. 이 악장은 클래식 장르로 작곡되었고 '참회의 눈물' 부분에서는 우리 악기 '피리' 소리로도 표현되도 록 작곡되었다. '사랑으로 극복하자'는 메시지는 장엄한 오케스트라 형식으로 표현되었다. 팔만대장 경의 조성과 그로 인한 평화, 몽고 침략의 와중에 마침내 팔만대장경이 완성되고 그 결집된 힘으로 국난을 극복하게 되었다. 고난은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이 된다.

 
살^&^*포시 눌러주세요!!

 

 

'국악·명상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요 메들리  (0) 2013.05.07
마음을 여는 선음악  (0) 2013.05.07
[명상음악] 청산에 머물다 가리라   (0) 2013.04.05
명상음악 인기곡 모음  (0) 2013.04.05
道 명상음악 7집  (0) 2013.04.05